안녕하세요? KGC인삼공사 마케팅실 CRM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지영입니다. 마케팅실 마케팅기획부로 입사했고 올해로 입사 9년차 입니다. CRM(고객관리) 업무를 담당한지는 5년이 되었습니다.
직무 이야기
마케팅 기획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마케팅실 업무는 범위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내외부 환경 분석 기반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 매출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의 기획과 성과분석,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의 기획과 운영, 그리고 고객가치제고를 위한 고객관리 전략 수립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플랫폼 활성화 관련업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CRM사업부는 고객과의 관계형성-유지-강화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면서 고객의 유지율과 충성도를 증대시키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저의 주업무는 고객 구매행동 정보 등의 CRM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고객을 세분화해 개별 니즈에 적합한 타겟캠페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VIP고객 로열티 관리 프로그램과 20대 잠재고객 소통을 위한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케팅 업무는 새로운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아내고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시각과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캐치하고 만들어내는 역량입니다. 또 기획력과 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체계적으로 구조화해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면 구성원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직무 관련 뿌듯했던 경험이나 업무를 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적어주세요.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지니어스'는 제가 특히 애정을 갖고 임하는 업무입니다. 대학생들과 소통하면서 통통튀는 생각과 열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즐겁습니다. 처음에는 마케팅 관련 미션을 어려워하던 서포터즈 활동자들이 지니어스를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활동자들이 지니어스 출신임을 자랑스러워하고 주변에 소개할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현재 4기까지 운영되었는데 앞으로 10기, 20기 지속적으로 지니어스 졸업생들이 생긴다면 회사생활에서의 큰 보람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소재와 브랜드를 가지고 전통을 이어나가면서도 신선한 제품과 마케팅으로 영역을 지속확장해나가는 KGC인삼공사의 아이러니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정관장이라는 독보적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키는데 기여하고싶은 부푼 꿈을 안고 입사지원하게 되었습니다.마케팅실 입사 이후에는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중요성을 느끼고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쌓고 싶어 CRM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KGC인삼공사 미래후배들을 위해 입사지원 Tip을 알려주신다면?
KGC인삼공사가 어떤 회사이고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아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경영활동을 체험해보는것은 정말 도움이 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저는 지니어스 활동을 강력 추천합니다. KGC인삼공사 관련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스터디도 되고, 임직원 멘토링을 통해서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사전형과정에서 이런 경험을 잘 살려서 실제 입사한 후배들도 있습니다.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유연하고 따뜻한 조직문화가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젊은 직원들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주는 편입니다. 또 업무나 커리어에 대한 직원 개개인의 생각 역시 존중받는 분위기 입니다.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최근 KGC인삼공사는 글로벌 종합 H&B기업 도약을 목표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온라인 채널 등의 신사업을 활성화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도 향후에는 신규사업의 성장 과정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