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6 대한민국 홍삼달력 `매월 잘 팔리는 홍삼 이유 있었네`

2016. 2. 2



매월 잘 팔리는 홍삼, 이유 있었네!
 

 

- KGC인삼공사, ‘15년 매월 인기상품 분석 통해 ’홍삼캘린더‘ 선보여
 

- 명절 앞두고는 평상시 보다 ‘고품격’ 프리미엄 제품 선호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1월이면 나이에 민감한 중년여성용 홍삼 판매가 높고 명절을 앞두고 선물용으로 프리미엄 홍삼이 그리고 초여름인 6월부터 7월까지는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홍삼류가 인기다.

KGC인삼공사가 2015년 매출을 분석한 결과 1년 열두 달 홍삼 판매는 꾸준히 높지만, 매월 인기 제품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정관장 홍삼’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기는 명절인 설과 추석이 있는 2월과 9월로 고마운 분을 위한 선물 전달을 위해 값 비싼 프리미엄 홍삼 판매가 활발하다.

또한 홍삼이 건강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매월 홍삼이 판매되고 있지만 계절, 날씨 그리고 자녀들의 학사일정 등의 이유로 매월 ‘베스트셀러’ 제품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방법>

 1. 2015년 정관장 주요제품 월평균 매출액 대비 각 월별 판매율 상위 제품 분석

  * 2015년 정관장 홍삼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홍삼정’으로 이는 수치에서 제외


☞ 새해의 시작, 나이 한 살 더 늘었지만 몸은 더 젊게!! 건강을 선물하세요


 

1월,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는 희망찬 달이다. 하지만 중년여성들은 한 살 늘어난 나이가 우울증 등 갱년기 현상을 급속히 악화시킬 수 있어 갱년기 여성용 제품인 ‘화애락’이 1월 베스트셀러이다. ‘화애락’은 홍삼과 다양한 전통원료를 배합하여 중년여성의 겨울철 혈액순환과 갱년기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월은 설 명절을 맞이하여 가족, 친지의 건강을 위한 선물로 ‘홍삼’의 인기가 높은 시즌이다. 특히 설 명절에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평소보다 높은 가격대의 선물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황진단(30환, 60만원)’ 매출이 월평균 판매량 대비 2배 이상 높다.

‘황진단’은 상위 2% 고급 홍삼인 지삼에 부원료로 고품질 녹용, 상황버섯, 국내산 당귀, 산수유, 지황 등 생약원료를 결합 해 대환(大丸)형태로 만든 프리미엄 홍삼 제품으로 선물 수요 고객에 맞춰 목함 형태로 제작되었고 개별 포장으로 휴대성과 위생에도 더욱 신경을 써 고급 명절 선물로 안성맞춤이다.



☞ 새로운 시작을 하는 자녀들 건강, 봄철 중년남성 갱년기 ‘홍삼’으로 관리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은 수험생이나 아이들을 위한 건강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본격적인 학업을 시작하는 청소년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꾸준한 체력관리로 중․고등학생용 홍삼 제품인 ‘아이패스’가 3월에 인기이다. 이는 9월 신학기에도 비슷한 현상을 보이며 어린이용 홍삼제품인 ‘홍이장군’ 또한 이시기에 많이 판매된다.

4월은 봄을 타는 중년남성이 ‘남성갱년기’를 호소하며 홍삼을 찾는다. 흔히 ‘봄 타는 여자, 가을타는 남자’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봄이면 40대 이후 중년 남성의 남성호르몬이 20%가량 감소해 피로누적, 우울증 등이 찾아와 남성홍삼제품인 ‘올칸’이 인기다. ‘올칸’은 4월이면 월평균 50%이상 매출이 증가한다.

가족 건강을 위한 제품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5월은, 중장년 남성을 위한 제품인 ‘홍천웅’과 중년 여성용 제품인 ‘화애락본’이 어버이날과 맞물려 판매가 증가하여 이 시기 매출이 55% 가량 증가한다. ‘홍천웅’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여름철 무더위 다양한 ‘홍삼’을 통한 체력관리
 

여름철 무더위가 시작되는 6, 7월이 되면 평소보다 영양과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야한다. 음료제품들의 매출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시점인데, 최근에는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여름철 수분공급과 건강을 함께 챙기기 위해 ‘시원한 홍삼’이 인기다.

‘홍삼달임액’은 100% 홍삼만을 사용해 달여 내어 액상형태의 파우치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포장되어 여름철 냉장보관 후 시원하게 마시면 건강과 수분공급을 동시에 챙길 수 있어 6월이 되면 많은 고객들이 찾는다. 이와 함께 ‘홍삼쿨’은 특허 받은 ES공법을 통해 홍삼이 찬물에 잘 녹도록 개발하여 생수, 커피, 우유 등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홍삼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여름철 홍삼을 통한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8월이 되면 휴가를 떠나는 여행객이 증가하는 시기로 여행의 짐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집에서 챙겨먹는 홍삼들과는 달리 휴대성이 좋은 제품이 필요한데 ‘홍삼정캡슐’, '홍삼분캡슐‘과 같은 캡슐형 제품들이 알맞아 여행 전 홍삼을 챙기고자 하는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 민족 대명절 ‘추석’ 선물도, 한국을 찾은 유커 필수 구매품목도 단연 ‘홍삼’
 

9월에는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찾아온다. 가족과 친지들에게 풍성한 선물을 통해 마음을 전달하는 달이다. 설 명절과 더불어 ‘홍삼’이 선물로써의 인기가 높은 시기인데, 작년 추석 선물로 큰 사랑을 받은 제품은 바로 ‘천녹삼’이다. ‘천녹삼’은 6년근 홍삼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 보양식인 ‘녹용’을 결합하여 개발한 제품으로 예로부터 추운 날씨를 앞두고는 녹용을 통해 몸을 ‘보’한다고 할 정도로 추운 계절에 인기다.

최근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유커’가 크게 증가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상품인 홍삼 또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0월이 되면 중국 국경절, 여행시즌 등에 힘입어 6년근 홍삼에 밀크시슬을 결합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황간천’이 면세점 전용제품으로 큰 인기를 끈다.

 

☞ 면역력이 필요한 ‘환절기’ 우리아이 건강 홍삼으로 챙겨주세요
 

11월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어느 때보다 면역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11월로 독감 예방접종과 더불어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건강을 위해 ‘홍이장군’을 찾는 이유이다. ‘홍이장군’은 1~4단계로 나누어 자녀의 연령대에 맞는 필요한 성분을 결합해 더욱 체계적으로 아이들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12월이 되면 추운 날씨와 바쁜 일정으로 인해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진다. 특히, 송년모임 등으로 바빠지는 직장인들은 이 시기 체력관리가 중요한데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바쁜 직장인들에게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작년 한 해 ‘미생홍삼’, ‘스틱홍삼’등으로 불리며 홍삼시장의 핫 아이템으로 떠오른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12월에 직장인 고객들과 크리스마스 선물로 에브리타임을 선택하는 고객이 늘면서 월 평균대비 70%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끝>

 

 

 

 

 

 

※정관장 주요제품 월평균 매출 대비 매출 증가율

 

제품명

월평균대비 매출증가(%)

1

화애락

10%

2

황진단

116%

3

아이패스

37%

4

올칸

54%

5

홍천웅

55%

6

홍삼달임액

108%

7

홍삼쿨

164%

8

홍삼분캡슐

8%

9

천녹삼

222%

10

황간천

44%

11

홍이장군

15%

12

홍삼정 에브리타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