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정관장은 미주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이다. 미국 코스트코와 아마존, 아이허브에 이어 중상류층이 즐겨 이용하는 친환경 마켓 체인에까지 입점했다.
정관장이 지난 6월 미국의 프리미엄 마켓 체인 기업인 ‘스프라우츠 파머스 마켓(Sprouts Farmers Market, 이하 스프라우츠)’에 입점했다. 스프라우츠는 친환경과 유기농을 콘셉트로 고품질의 유기농, 비건, 글루텐 프리, 유전자 변형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는(Non-GMO) 제품 등을 판매하는 식료품 체인점이다.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 중 하나로 피닉스에 본사를 두고 23개 주에 41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한다. 연 매출도 약 9조 원에 달한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기업 중 스프라우츠와의 계약 체결은 정관장이 최초다. 앞서 진출한 ‘코스트코’와 ‘아마존’의 매출 호조와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이 스프라우츠와의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미국 코스트코 140여 개 매장에서 판매되는 ‘정관장 홍삼원’은 무카페인 기능성 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아마존 ‘허벌 서플리먼트 진생(Herbal Supplement Ginseng)’ 부문에서 브랜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40여 종의 제품 가운데 특히 ‘정관장 에브리타임 2000mg’에 대한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며 현지의 다양한 유통 채널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정관장 제품이 큰 인기를 누리는 데는 홍삼이 안전한 자연 소재로 세계적인 건강식품 트렌드에 부합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미국인의 건강 니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KGC인삼공사 정관장만의 우수한 품질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높은 미국 시장의 니즈와도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스프라우츠에 공급하는 제품은 미국 현지인 맞춤형 정관장 에브리타임 3종이다. ‘에브리타임 2000mg(Everytime 2000mg)’, ‘에브리타임 파워풀 녹용(Everytime Power Full Deer Antler)’, ‘에브리타임 에너지 부스트(Everytime Energy Boost)’가 그것이다. 한국에서 제품 출시 8년 만에 누적 매출 1조 3,000억 원을 돌파한 ‘에브리타임’을 미국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해 설계한 제품이다. 정관장은 지난해 미국 LA 인근 플러튼 지역에 R&D 센터를 열었으며, 스프라우츠 입점 제품은 이곳과 한국R&D 센터가 공동 개발했다. 미국인들은 혈액순환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 부스팅과 신진대사에 관심이 많다. 이 점을 감안해 대한민국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홍삼의 혈행 개선과 피로 개선 기능성에 집중하고, 소비자 입맛을 고려해 홍삼의 풍미를 보다 부드럽게 만들었다.
KGC인삼공사는 에브리타임 3종 론칭과 함께 ‘Rev Your EnergyFlow’를 캐치프레이즈로 공격적인 프로모션도 진행했다. 미국 주력 매체 기자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과천에 자리한 KGC인삼공사 R&D 센터를 비롯해 계약 재배 농가 인삼밭, 매장 등을 둘러보면서 한국의 대표 건기식 정관장의 기술력과 우수성을 취재했다.
KGC인삼공사는 그간 북미 시장에 홍삼을 알리고자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여왔다. 미국인들의 일상과 식문화에 홍삼이 녹아들게 하기 위해, 미국 요식업계의 화두인 ‘약이 되는 음식(Food as Medicine)’ 트렌드에 맞춰 현지 식당 프랜차이즈와 협업, 홍삼 보양식을 론칭했다. 아무리 소재와 기능성이 뛰어나더라도 ‘맛있는 홍삼’을 만들어야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에브리타임 자몽맛, 홍삼원 라임맛 등 외국인에게 익숙한 과일 맛을 추가하는 등 제품 저변을 넓혀나가고 있다. 더불어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 니즈를 담은 제품 출시를 위해 지속 노력 중이다.
정관장과 스프라우츠의 계약은 미국 중상류층이 즐겨 이용하는 주력 시장을 본격 선점하는 신호탄이다. 정관장도 K-건기식의 대표 주자로 세계인의 관심을 이어나가고 있다. 현지 맞춤형 제품 확대와 글로벌 온·오프라인 대형 유통 채널의 공격적 진출로 글로벌 종합건강기업으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정관장이 일본 드러그스토어 체인 기업인 ‘웰시아’와 일본 종합 쇼핑몰 ‘이온몰’에 입점했다. 드러그스토어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오프라인 유통 채널로 의약품을 비롯해 헬스케어와 뷰티케어 제품을 폭넓게 취급한다. 그중에서도 웰시아는 가장 규모가 큰 드러그스토어 체인으로 전국에 2,000여 개 매장을 운영하며 연 매출은 9조 원에 이른다. 이온몰은 일본 1위의 종합 쇼핑몰로 35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정관장 제품은 웰시아와 이온몰의 모든 매장에 비치된다.
웰시아에 입점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정관장이 처음이다. 일본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다. 제품 구매 시 성분과 품질, 안전성 등을 꼼꼼히 따져 선택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 역시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런 조건을 뚫고 정관장이 입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던 것은 정관장의 우수한 품질력과 기술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본 소비자의 니즈 분석과 이를 통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해 큰 호응을 얻은 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웰시아와 이온몰에 입점한 ‘석류홍삼’은 현지에서 ‘자쿠로 홍삼’이라고 불리며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일본 여성들의 혈행 개선과 피부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해 개발했다. 혈행 개선과 항산화 기능성을 인정받은 홍삼과 여성 건강에 좋은 석류를 함유하고 일본인 입맛에 맞춰 홍삼의 맛을 부드럽게 담아냈다.
석류홍삼은 앞서 입점한 일본의 아마존, 라쿠텐 등 온라인 플랫폼 내 고려인삼 카테고리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한다. 지난 2022년 말 일본 코스트코 전 매장에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입점한 후, 석류홍삼 매출이 3050 여성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한국보다 중장년층 인구가 많고 건강에 대한 니즈가 다양해 건강식품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KGC인삼공사는 현지 맞춤 제품을 앞세워 주요 유통 채널과의 협업을 더욱 확대해나가며 일본 시장에서의 K-홍삼 열풍을 이어가고자 한다.
In June, JungKwanJang began offering its products at Sprouts Farmers Market, a premium market chain in the U.S. Known for its focus on eco-friendly and organic products, Sprouts sells high-quality organic, vegan, gluten-free, and non-GMO items. As one of the largest retailers in the U.S., Sprouts operates more than 410 stores across 23 states. JungKwanJang is the first health supplement company from Korea to sign a contract with Sprouts. The success of JungKwanJang’s previous sales at Costco and Amazon, combined with favorable consumer feedback, helped pave the way for this new agreement with Sprouts.
JungKwanJang’s “HongSamWon,” available at more than 140 Costco stores in the U.S., is gaining popularity as a caffeine-free functional drink. It also holds the top spot in Amazon’s “Herbal Supplement Ginseng” category. Among its more than 40 products, “JungKwanJang Everytime 2000mg” has garnered especially favorable reviews and is drawing attention from various local distributors.
The success of JungKwanJang products can be traced to ginseng’s reputation as a safe and natural ingredient, which aligns with global health food trends. Furthermore, JungKwanJang has effectively addressed the health needs of American consumers by developing tailored products that leverage the com-pany’s exceptional quality and technology, meeting the high demand for health and wellness in the U.S. market.
The products being offered to Sprouts include three versions of JungKwanJang Everytime designed for American consumers: ‘Everytime 2000mg,’ ‘Everytime Power Full Deer Antler,’ and ‘Everytime Energy Boost.’ These were developed based on the successful ‘Korean Red Ginseng Extract Everytime,’ which reached 1.3 trillion won in cumulative sales in Korea within 8 years. Considering the American preference for energy-boosting and metabolism-enhancing products related to blood circulation, these items highlight ginseng’s benefits for blood flow and fatigue improvement, recognized by South Korea’s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and have been tailored with a smoother ginseng flavor to match local tastes.
Driven by its R&D capabilities, JungKwanJang exports over 250 products to more than 40 countries, advancing as a global health brand. According to Euromonitor report in 2023, JungKwanJang holds a dominant 46.6% market share in the global ginseng retail sector, ranking 1st for 10 consecutive years. The company also tops the “herbal dietary supplements” category, demonstrating its prominence as a global leader in health and well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