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천녹은 자연에서 얻은 고품격 원료와 정관장의 120여 년 지혜가 만나 완성된 프리미엄 녹용 브랜드다. 건강한 사슴에게서만 얻을 수 있는 최상위 등급의 SAT 녹용을 통째로 담았다.
하늘을 향해 자라는 사슴 뿔은 동물 조직 가운데 가장 빠르게 성장한다. 끝부분에 분포하는 신경과 혈관을 통해 피가 뿔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흐른다. 이처럼 강인한 생장력 덕분에 녹용은 〈동의보감〉 등의 고전에 귀한 원료로 기록돼 있다. KGC인삼공사도 녹용에 주목하고 정관장만의 기준을 더해 ‘정관장 천녹’을 론칭했다.
KGC인삼공사는 최고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최상위 등급의 뉴질랜드산 SAT 녹용¹ 만을 사용한다. 뉴질랜드는 사슴을 엄격하게 관리하는데, 사슴마다 고유의 태그를 부여해 농장에서부터 수출까지의 모든 이력을 추적할 수 있다. 이렇게 철저히 관리해 수확한 녹용이 정관장 천녹의 격을 높이는 가장 큰 요인이다. 품질 유지를 위해 생녹용은 수확 후 2시간 내에 콜드 체인 시스템² 으로 이송하고 건조 녹용은 항공으로 직수입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뉴질랜드 농장 선정부터 항공 직송 배송까지 8단계에 이르는 직접 관리 프로세스를 고수하고 있다. 밀착 관리를 통해 얻은 신선한 녹용에 땅의 기운을 받고 자란 정관장 홍삼을 더해 천녹이 탄생한 것이다. 녹용과 홍삼의 완벽한 배합은 정관장의 독보적인 기술력이 뒷받침한다.
1 뉴질랜드 정부는 품질 보증을 위해 녹용 등급 체계를 운영한다. 그중 SAT가 최상위 등급이다.
2 온도에 민감한 제품은 신선도와 품질 유지를 위해 유통 과정에서 적정 온도를 지켜야 하는데,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이란 제품의 포장부터 운송, 취급, 저온 저장, 유통 등 모든 과정에서 적합한 온도에 맞춰 제품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기존에 녹용은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시니어에게 더 친숙한 원료였다. 하지만 정관장은 성장기 어린이, 체력 관리가 필요한 수험생 그리고 여성의 생기에도 도움을 주는 원료임을 눈여겨봤다.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프리미엄 녹용 제품인 ‘천녹 그로잉’은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국내 최초 어린이 녹용 섭취 안전성을 확인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녹용을 안심하고 마음껏 먹일 수 있게 됐다. 성장기에 좋은 특허 원료 ‘한삼덩굴 추출물’도 함유해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는 데 보탬이 되고 있다. 정관장 천녹이 녹용의 기준이자 원칙이 된 지 10년, 정관장은 앞으로도 전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돌보며 활력 있는 일상을 채워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