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GC인삼공사 대외협력실 홍보2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상민 입니다. 올해로 입사 9년차이고, 미래의 후배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직무 이야기
대외홍보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대외홍보의 업무는 크게 홍보와 대관 업무로 나눌 수 있는데요, 홍보파트에서는 대외적으로 우리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여 기업에 대한 인지도와 우호도를 높이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대내적으로는 회사의 구성원들이 서로 공감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사내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관파트에서는 회사와 관련된 정부기관, 공공부처 등 대외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가치를 세상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홍보2부에서는 언론홍보와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언론홍보 업무는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소식과 콘텐츠를 방송,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해 대외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현재 방송매체를 담당하고 있고, 기업 공식 SNS채널 운영과 여론모니터링 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부에서는 교양정보 방송MPR과 기업홈페이지 운영, 기업홍보관 관리 등 우리 회사를 알리는 다양한 PR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홍보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정보를 전달하고 교류하는 직무이다 보니, 회사를 대표하는 소통창구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공감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홍보트렌드 등을 파악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홍보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획력과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전달할 수 있는 신중함과 꼼꼼함도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무 관련 뿌듯했던 경험이나 업무를 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를 적어주세요.
지난 2019년은 KGC인삼공사가 창업120주년 및 창립2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홍보부에서 기념사사를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120여년 회사의 역사와 지금의 우리 회사가 있기까지 선배님들의 많은 노력을 한 권의 책에 담아내야 한다는 것이 큰 부담이 되기는 했지만, 1년이 넘는 긴 프로젝트 기간 동안 많은 선후배님들의 협조와 도움이 있어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사사편찬을 완료하고 배포가 된 후 많은 분들이 "사사 참 잘 만들었다. 고생했다." 라고 격려를 보내주셨을 때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의 이야기
KGC인삼공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 또는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저는 KGC인삼공사에 입사한 후 해외사업실, 브랜드실, 영업지사 등 다양한 파트에서 근무를 하고 홍보부로 오게 되었습니다. 우리 회사의 다양한 파트에서 근무를 한 경험을 바탕으로 홍보부에서 대내외에 우리회사를 알리는 업무를 하면 좋을 것 같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홍보 직무에 지원을 했고, 이전의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은 실제로 제가 홍보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GC인삼공사 미래후배들을 위해 입사지원 Tip을 알려주신다면?
우선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GC인삼공사가 어떤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이해하고 내가 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어떠한 일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KGC인삼공사와 관련된 언론보도, 홈페이지의 소개 자료 등 회사에서 나오는 공식적인 자료들을 잘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관장 매장이나 공장견학 등 사업장들을 방문하여 직접 눈으로 보고 그곳에서 일하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입사지원을 할 때 좋은 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GC인삼공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회사의 가장 큰 매력은 KGC인삼공사가 소비자들에게 '건강'이라는,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으로 내 가족이, 그리고 내 친구가,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더욱 건강해 질 수 있다는 것이 KGC인삼공사에서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이기도 합니다.
KGC인삼공사에서 꿈꾸는 최종목표는 무엇인가요?
국내외 미디어 환경과 디지털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면서 홍보업무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국내 소비자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KGC인삼공사에 대해 더욱 많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우리 회사의 가치를 트렌드에 맞게 전달할 수 있는 홍보콘텐츠를 개발하는 홍보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